본문 바로가기
승마 교육 이론

승마 교육 중 신호 전달 매체의 이해

by KTP 엄지 손가락 2024. 3. 20.
반응형

 

 

승마에 있어서 신호와 암시는 기수와 말과의 연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알파벳을 엮어서 단어를 만드는 것과 같이 전달 할 의사는 필요한 형태를 갖추게 됩니다. 하지만 단어나 문장을 구성할 줄 알기 위해서는 문자에 익숙하는것과 마찬가지로 신호를 구성하는 기본 동작을 익히고 해당 동작들을 개별적으로 연습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호 전달 매체의 이해

신호의 전달매체에는 다양한 수단들이 있습니다. 기수의 다리가 될 수 있고 주먹이 될 수 있고 기좌가 될 수 있습니다. 주먹은 고삐와 재갈을 통해서 이용하며 기좌는 말등과의 연결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달매체들이 갖는 동작상의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올바른 다리 위치는 승마방법에 의한 자세에 따라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다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기수는 다리 길이 전체를 말의 옆구리의 복대가 있는 부위에 밀착시켜야 합니다. 동시에 무릎은 부드러우면서도 견고하게 안장에 붙여야 하고 말등위에서 기수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무릎으로 안장을 단단하게 감싸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허벅지의 위치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수는 허벅지 안쪽을 말에 밀착시켜야 하고 이러한 자세를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훈련 초기에서 부터 이러한 자세가 잘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걸을 때나 앚을 때 습관적으로 다리를 안쪽으로 향하는 사람은 비교적 쉽게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의 자세는 무릎을 밀착시키는데에 따른 근육의 긴장을 감소시킬 수 있고 경직성이 많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허벅지 자세는 힘을 들이지 않고서도 다리의 효율성을 상당히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허벅지가 벌어지게 되면 무릎은 안장에서 떨어지게 되고 다리 전체가 말에서 떨어지게 되며 오직 발꿈치만 말 옆구리에 접촉된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될 경우 무릎 밀착 시 과도한 부담이 근육에 전달되어 다리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올바른 다리의 자세에서는 발꿈치를 적당히 내리 눌려야 합니다. 해당 자세에서 허벅지는 단단히 안장에 밀착되고 다리 근육은 팽팽하게 되어 기수는 다리를 보다 확고하고 힘차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연결의 전달 매체로 다리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추진을 위한 다리 기능은 말을 앞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측면 이동을 위한 다리 기능은 말을 옆으로 이동하게 합니다. 장애물 비월 추진을 위한 다리 기능은 말이 원하는 순간에 비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에서 열거한 다리의 응용 이외에는 다리는 2가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로 압박을 가함으로서 다리의 전진 기능을 보조할 수 있도록 하며 등자에 힘을 가하여 기좌의 기능을 보완하고 대신할 수 있습니다.

 

추진을 위한 다리 기능의 이해

말이 앞으로 나아가도록 신호를 보내기 위해서 추진을 위한 다리 기능이 필요합니다. 해당 동작의 특성은 말 옆구리 복대 부분을 가볍게 누르는 것입니다. 동작의 강도는 말이 예민한 정도에 따라서 달라져야 합니다. 그리고 적정 수준을 넘어서면 안됩니다. 훈련 초기 과정에서부터 해당 동작을 보다 부드럽고 짧게 하는 연습을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추진 신호를 가하는 동안에 기수는 등자에 압박을 가해서는 안됩니다. 추진 기능의 동작은 2가지 양상을 띄어야 합니다. 말에게 확신을 줄 수 있도록 분명하고 단호하게 실행되어야 합니다. 만약다리의 동작이 불분명하고 단호하지 못한 방법으로 싱행하게 되면 말을 간지럽히는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이럴 경우 말의 신경을 자극하게 되고 말에 대한 통제를 잃게 되면서 말은 날뛰게 됩니다. 압박은 마체를 앞으로 밀게 되는 뒷다리와 동일한 쪽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말은 뒷다리를 포함하는 버팀쌍의 위치에 있게 되고 신호를 받는 순간 증강된 힘을 전방으로 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사실의 증요성은 말이 4개의 다리를 모두 딛고 있지 않을 경우의 출발동작을 생각해보면 더욱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기수가 기수의 오른쪽 다리로 전진 신호를 내릴 경우 만일 말의 왼쪽 뒷다리가 앞으로 나가려는 위치에 있게 되면 말은 오른쪽 뒷다리로 내딛을려고 하겠지만 마체는 전혀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어떤 동작의 원동력의 뒷받침 없이 다리만 앞으로 내딛을 뿐입니다. 만약 신호가 이미 끌려오는 위치에 있는 뒷다리 쪽으로 주어지면 말은 신호를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접지된 다리로 마체를 앞으로 밀고 나가게 됩니다. 이 경우 신호를 받는 쪽의 다리는 제자리를 떠나지 않는다할지라도 마체로 하여금 적절한 힘을 사용하여 움직이게 합니다. 이것이 올바른 출발 동작의 원리입니다. 신호의 목적이 정지했을 때의 말의 자세를 교정해주는 것이 목적일 경우 말로 하여금 다리의 움직임만을 실행에 옮기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뒷쪽에 쳐져 있던 다리를 기억해야 합니다. 말은 이어지는 동작으로 인해 마체를 움직이게 하지는 않고 단지 뒷족에 쳐져 있던 다리를 앞으로 내딛어 상대쪽에 있는 다리 옆에 갖다 놓게 됩니다. 말은 전진 운동을 할 때 결코 2개의 다리를 동시에 사용하여 전진신호를 주게 되면 말에게 혼란을 주게 된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원시적인 신호가 어느 방향으로든지 말을 앞으로 나아게게는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좋은 기수가 취할 것은 아닙니다. 말의 전진 동작은 정확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