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를 할 때 박차를 사용하는 이유는 기수의 다리 동작에 대한 감각을 예민하게 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다리 동작에 대한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차는 채찍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승마 시 박차 사용에 대한 이해
말을 탈 때 예민하지 못하고 서투른 거친 말일 경우 기수는 박차를 사용하는데 주저하지 말아야 합니다. 훌륭하고 잘 훈련된 말에게는 박차의 효과가 예상했던 것과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전진하는 대신 뒷걸음 질 하거나 발길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박차는 매우 조심스럽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박차의 사용이 필요하지 않도록 말을 훈련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만약 기수가 경기 중에 반드시 사용하겠다고 하면 일단 마음을 진정하고 생각했던 것보다 한 단계 부드러운 형태의 박차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짧고 끝이 굻은 무딘 박차를 고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박차는 날카롭고 아프게 찌르기 보다는 장화의 딱딱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애물을 비우러 할 때 박차를 사용하면 2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박차를 사용하면 갑자기 가해지는 고통스러운 박차일 경우 말의 갈비뼈 근육에 갑작스러운 경련을 일으키게 하여 말에게 혼란을 경험하게 합니다. 두번째는 능숙하지 못한 기수가 자신의 다리로 기좌를 견고히 하기를 좋아하여 말의 옆구리에 심한 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승마에서 허벅지 압박의 설명
허벅지의 압박은 기수가 말의 등선 마루 양 어깨의 뼈 사이에 융기된 곳의 근육을 다소 넣ㅂ은 부분에 걸쳐서 자신의 허벅지로 압박을 가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동작으로 기수는 척추의 두 중심 부위가 만나는 마체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부위는 사방으로 뻗힌 강한 근육들에 의해 지탱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들에 압박을 가하는 방식으로 말의 등과 목에 부드러운 영향을 주게 되며 말의 어깨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허벅지의 압박동작은 복합 동작들의 불가결한 요소가 됩니다. 말의 목과 등, 그리고 어깨 등 동작의 상호 상관 관계의 경우 말의 움직임을 보다 우아하게 하고 유연성과 전진기세를 향상시키는 작업입니다. 특히 구보나 습보를 할 때 지면을 차는 동작의 퀄리티를 향상시키기 위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압박 동작의 기법을 익히기 위해 기수의 자세가 앉은 자세인 경우와 전진 자세인 경우를 나누어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앉은 자세에서의 허벅지의 압박 작용 동작을 위해서 숨을 깊게 들이 쉬었다가 내쉬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내쉬는 동작이 거의 끝날 무렵에는 호흡을 멈추도록 해야 합니다.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유사한 동작을 시행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연습의 결과로 알 수 있는 것은 척추가 휘게 되고 이로 인해 골반이 다소 간 뒤로 밀리게 되어 상체가 조금 앞으로 숙여지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자세에서 허벅지는 아래 쪽으로 압박을 가하게 되어 안장에 대한 압력을 상당하게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압박을 가하는 동안허벅지의 근육은 다소간 늘어나게 되며 이로 인해 기수의 엉치 뼈 안장으로부터 약간 들어 올려지게 됩니다. 약간 상승된 자세의 경우 가벼워지는 효과로 인해 효율성과 유연성을 증가시켜줍니다. 반면에 이러한 자세는 기좌로 말 뒷부분을 통제하는 밀착된접촉을 감소시켜 주기도 합니다. 중요한 통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기수는 호흡 운동의 율동에 맞추어 동작을 수행해야 합니다. 허벅지를 압박하는 동작과 엉치뼈를 낮추는 동작은 부드럽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좌의 준비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기수는 자시느이 다리 안쪽의 근육을 지나치게 긴장시키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처음에는 압박 운동을 너무 과도하게 실시해서는 안됩니다. 해당 동작을 강약의 간격을 두고 실행된다는 사실은 근육을 점차적으로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기수가 지금까지의 동작들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량을 쌓았다면 기수는 허벅지의 압박운동과 다리의 전진 운동을 결합시켜 훈련해야 합니다. 실제에 있어서 2가지를 동시에 함께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