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승마 교육 이론

승마에서 균형 유지와 부조 전달 요령

by KTP 엄지 손가락 2024. 3. 24.
반응형

 

 

균형 유지와 부조 전달 시 기수 체중

균형 있는 형태의 운동에서나 자연스러운 힘의 발산에서 가장 중요한 기수의 과제는 올바른 몸무게의 균형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몸무게의 균형 상태를 이루기 위해서 기수와 말의 무게 중심의 위치는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운동의 보조나 정도에 따라서 조정되어야 합니다. 기수가 무게 중심의 위치를 적절하게 잡는 것은 말이 균형을 지키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며 말의 동작이나 힘의 발산을 쉽게 해줍니다. 어떻게 해야 조화로운 균형 상태를 확실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어떤 명확한 규칙을 도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원리에 입각하여 다뤄져야 합니다. 기수는 자신이 서있을 때나 동작 중에 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두 다리에 의해서 균형을 잡게 되는 것처럼 자신의 감각에 의해 자신과 말 사이의 공동의 균형 상태를 이루고 유지해야 합니다. 훈련 초기 과정에서 기수는 연습 목적을 위해서 말에게 얹힌 자신의 체중을 보통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시켜봐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 중에 말의 반응을 세심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이후 기수는 자신의 체중을 이동시키기에 앞서서 말의 실제 동작과 행동을 관찰해야 합니다. 그리고 체중의 위치를 이동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동안 기수는 말의 반응을 유심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기수는 단지 자신의 무게 중심을 변호시키는 것만으로도 말에게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기수의 체중이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말이 행동하는 것이 규칙적이고 경쾌한 것이 될 수도 있고 부자연스러운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기수가 자신의 체중의 위치가 변화함에 따라서 말의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별할 수 있을 때 기수는 체중의 위치를 적절하게 변화시키는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를 닦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부터는 기수의 목표가 상황에 따라 자신의 무게 중심과 말의 무게 중심을 직감적으로 일치시킬 수 있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정지와 동작, 전진 운동 경우에 따른 설명

일반적으로 말의 중심은 말등을 양분하는 수직 평면상의 최저점에 놓이기 됩니다. 결과적으로 기수의 무게 중심은 말의 균형을 보호하기 위해서 동일평면상에 위치해야 합니다. 기수는 안장의 전교에 바짝 다가 앉아야 합니다. 말이 움직이기 시작하자 마자 말의 균형 상태는 변하게 되며 기수는 이러한 변화에 자신을 적응시켜야 합니다. 말의 무게 중심은 원래의 위치에 머물러 있지만 말의 운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기수는 자신의 무게 중심을 말의 무게 중심 보다 앞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분속 200미터의 속도 까지는 무게 중심을 앞으로 위치하는 행위는 사실상 무시될 수 있지만 그 행위는 기수가 말이 하는 대로 따라가는 단호한 정신 자세로 나타나야 합니다. 속도가 증가할 수록 기수는 상체를 앞으로 숙여서 무게 중심을 앞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신장 속보를 할 때 기수는 상승 운동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신장 구보를 할 대 기수는 앉은 자세에서까지도 상체를 앞으로 숙여야 합니다. 습보나 장애물 비월 시 기수는 모든 상황에서 전경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속도가 빠를 수록 더욱 상체를 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결과 경주 속도에서나 높은 장애물을 뛰어 넘을 때는 상체의 자세는 거의 수평에 가깝게 유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상체의 자세가 속도 자체를 증가시키거나 감속시킬 수는 없습니다. 말의 동작 잠재력을 촉지 시킬 수는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기수는 말이 스스로 속도를 증감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해 줌으로써 간접적으로 속도 변화에 공헌해야 하는 것입니다.

 

 

측면 동작에서 구부름 자세에 대한 이해

말은 항상 구부리는 쪽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기수도 같은 방향으로 무게 중심을 옮겨야 합니다. 기수의 무게 중심은 굴곡된 방향으로가 아니라 바람직한 어깨 동작의 방향으로 놓아야 합니다. 이러한 목적은 말이 바람직한 어깨 동작을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거부 반응은 없어질 것입니다. 사행 중에 무게 중심의 변동은 다소 미미한 것이기 때문에 제3자의 눈에는 거의 띄이지 않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수는 항상 무게 중심의 변화에 적응해야만 합니다. 기수의 무게 중심이 측면으로 이동하는 것은 말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되며 말이 자신의 균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측면 동작으로 그 변화에 순응하기 때문입니다. 말의 이러한 반작용을 이용함으로써 기수는 성공적으로 말을 선회시키거나 구부리게 할 수 있습니다. 말에게 도움을 주는데 있어서의 핵심은 말이 여러 가지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말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기수의 행동입니다. 균형을 유지시키는 수단으로는 기수의 혼합 기능이 가세된 신호와 부조, 그리고 실제 상황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서 적절하게 배합된 여러 형태의 포상과 처벌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말에게 모든 장애 요인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주고 말이 적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합니다. 말이 유순하게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한가지 기능만을 적용해서 이러한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한 가지 기능은 그러한 실행을 함에 있어서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말의 균형을 깨드릴 수 있습니다. 말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동작적인 부분들은 다양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