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승마 교육 이론

승마의 유연한 기수와 말에 대한 이해

by KTP 엄지 손가락 2024. 3. 17.
반응형

 

 

승마에서 유연해져야 한다는 것은 기수의훈련이나 말의 조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상대의 말과 기수의 타고난 솜씨와 성향에 맞춰진 연습으로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승마의 유연한 기수에 대한 설명

승마에서 유연하다는 것은 말을 타는 기수와 말이 행동을 함에 있어서 어떠한 신체적인 경쾌성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연함이란 기수가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말을 보다 부드럽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게 해주는 기수의 자질입니다. 말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유연함이란 말이 기수의 요구사항에 복종하고자 하는 의지와 자세의 정도를 말합니다. 기수의 유연함은 곧 말의 유연함에서 비롯됩니다. 말의 유순한 태도와 반응의 결과로 유연함이 만들어집니다. 유연함은 말과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습니다. 기수와 말 간의 형성된 상호 간의 관계를 지속하는 것입니다. 경쾌성은 기수나 말이 신호나 부조를 전달하거나 받아들일 때 서로가 발생하는 정신력의 효과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경쾌하다고 하여 반드시 유연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유연하지 못한 경쾌성은 승마에 관한 한 가치를 가지지 못합니다. 경쾌성과 유연함을 결합시키는 것이 기수의 능력인 것입니다. 말과의 연결 과정에서 유연함을 잃지 않고 활기차고 경쾌하게 명령할 수 있을 때 완성됩니다. 활기찬 명령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경쾌성이 향상되어야 합니다.

 

 

승마의 기수가 가지는 경쾌성의 이해

기수는 힘을 주었다가도 힘을 빼면서 2가지의 정반대되는 상태 사이를 자유자재로 전환해야 합니다. 기수는 해당 기능들을 개별적으로 행사함에 있어서 또는 동시에 사용할 경우 각기 다른 정도의 힘을 행사하는데 능숙해져야 합니다. 승마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결함은 주먹의 유연성이 부족할 경우입니다. 기수는 이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먹을 유연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먹을 유연하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깨와 팔꿈치, 그리고 손목과 손가락 사이의 긴장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팔꿈치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는 팔과 손의 긴장 완화가 현저하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팔꿈치의 긴장을 풀기 위해서는 어깨와 팔, 그리고 손을 동시에 흔드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스웨덴식 팔운동을 하거나 채찍을 팔을 편채로 부드럽게 원을 그리는 방식으로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옮겨 잡는 운동을 반복적으로 해야 합니다. 손자체의 긴장을 풀기 위해서는 길게 깍은 연필로 연필심을 부러뜨리지 않고 잘 쓸 수 있을 때 까지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한 ㅉ고 손에는 부드러운 고무공을 잡고 다른 손에는 딱딱한 공을 쥐고서 어떤 대는 한 쪽 손만 이용하고 어떤 때는 양쪽 손 모드ㅜ를 짧거나 길게 번갈아 가면서 힘을 줘서 공을 쥐는 운동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의 힘을 뺄때에도 공과 주먹의 접촉 상태는 유지해야 합니다. 공을 서로 바꿔 잡으면서 반복해서 운동하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승마 기수의 운동 방법에 대한 이해

승마를 하는 동안에 고삐를 느슨하게 잡고서 양쪽 손으로 글씨를 흉내내는 운동도 좋습니다. 말의 등선 마루를 손가락으로 살살 만져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말 잔등에서 전달되는 감각을 감지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 전체적인 기좌의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세련된 감각과 효율적인 기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훈련이 중요합니다. 우선 가벼운 체조를 통해서 상체를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기좌가 원래의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하면서 상체를 상화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 보는 동작을 자주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의 연습은 평상적인 기좌의 위치와 어떤 동작을 하기 위해서 기좌의 위치를 번갈아 가면서 취해보는 것입니다. 기좌와 넓적다리를 통해서 등자에 압력을 가했다가 다시 압력을 뺏다가 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다리의 유연성이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낼 때는 기수가 말 얍 옆구리의 긴장을 푼상태로 다리를 부드럽게 대고 있을 경우입니다.다리를 너무 꽉 잡지 않고 말에 대해서 가볍게 대해야 합니다. 말의 움직임과 상관 없이 꽉 잡는 것보다는 가벼운 접촉 상태가 좋습니다. 이러한 기량과 감각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얌전하고 살이 찐 말을 등자 없이 타면서 호흡 운동과 동시에 진행하면서 다리에 힘을 주는 동작을 한번에 한쪽 다리 씩 번갈아 가면서 시행하는 연습이 좋습니다. 해당 연습을 하는 중에는 다리로 가볍게 말을 치게 되는 것 정도는 괜찮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해당 연습을 등자가 달린 말 위해서 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울퉁불퉁한 길에서 승마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경사진 곳에서도 연습해보면 됩니다. 기수는 말의 변화하는 움직임을 따라가기 위해서 근육의 기능을 수시로 그에 따라서 바꿔주어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수는 말 잔등 위에서 흔들리지 않고 앉아 있을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흔들리지 않고 견고한 자세는 신체나 신체의 일부를 일정한 위치에 경직된 상태로 고정시키는 것과는 구별해야 합니다. 기수의 자세가 완화되고 유연해지면 그러한 경직성은 곧 없어질 것입니다. 기수의 유연성과 경쾌성을 증진시키는 연습들은 기수의 손과 기좌, 그리고 상체와 다리의 착실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충분한 준비 동작을 취한 다음에 연습을 시작하면 됩니다. 기수는 몸의 경직성을 점차 줄여 나갈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동작들이 내부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 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기수가 유연하고 부드럽지 못한 상태에서 견고한 자세를 취하면 기수의 몸은 결국 경직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말의 조교는 처엠으는 철저한 동작의 지도로써 이루어지지만 말이 성장하면서 점차 지도의 횟수를 줄여 나갸아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드는 것은 기수의 유연성과 말의 순종성의 결과로 만들어집니다. 이는 기수와 말 사이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반응형